본문 바로가기

공부/베트남어 단어

(베트남어 단어) 말머리 및 목차 - 베트남어 초급에서 중급으로..

 

 

 

 

 

 

입문 포스팅을 마치고,,

입문자들을 위한 "문맹(?)" 탈출 포스팅을 맞쳤다. 글자를 모르면 문맹이니, 베트남에서 생활하는 것에 불편함이 많을 것 같아서 이런 부분을 돕고 싶었다. 물론 아직 유튜브로 목소리를 녹음에 올려야 제대로된 공부가 될 것이니 반쪽짜리 포스팅이라 마음이 영 불편하다.

이래저래 조사 해본 결과 베트남어를 제법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다. 이런 분들의 경우 입문 - 발음 정도로는 부족하고 초급에서 중급으로 올라갈 돌파구가 필요한 사람들이 있는 같았다. 특히 필자는 모르고 있었는데, 요즘에 OPIc 말하기 시험이나 Flex 베트남어 등 여러 자격증 시험이 있고, 이런 것에 응시하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 이었다.

워낙 몇 년을 시험과 떨어져 있어서 베트남어에 수요가 있는 사실도 잘 모르고 있었다가, 이번 입문 포스팅을 하면서 이래저래 좀 알게 되었다. 그래서, 베트남어 단어 포스팅을 통해 "초급에서 중급" 으로 올라가고자 하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베트남어 단어 포스팅을 시작하며..

어떤 책이든 목차가 있다.

필자는 목차 읽기를 좋아하는데, 목차를 보면 그 책이 훤히 보이기 때문이다.

요즘은 어떤지 모르지만, 예전에는 베트남어 사전 중에 제대로 된 것이 없었다. 시중에 파는 것은 대부분 뜻이 안 맞는게 많았다. 어째서 그런책이 시중에 나돌 수 있는 지 모르겠지만, 하여튼 그때는 그랬다.(라떼는..)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다. 네이버 베트남 사전이 나오면서 찾기에는 편리해졌는 것 같다. 하지만, 단점이라면 본인이 모르는 단어를 만날 수 없다는 점이다. 종이책은 느린 대신에 내가 찾고자 하는 단어를 찾다보면 그 주변에 있는 단어들이 눈에 들어와 종종 노트를 해놓곤 했었다. 필자는 이런 종이책 덕분에, 사실 어휘 확장이 빨랐다.

이러한 빠른 어휘확장은 베트남어의 특징에서도 온다. 앞의 다른 포스팅에서 베트남어는 한월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 드렸다. 못 보신분들은 아래의 글을 확인 부탁 드린다.

2020/01/27 - [베트남어/베트남어 참고사항] - (베트남어) 독학 난이도, 공부법, 특징 그리고 팁과 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단어를 한월어를 기준으로 포스팅할지,, 아니면 기존에 단어를 정리해놨던 가나다 형식의 한글을 기준으로 정리해야할 지 조금 고민이 된다. 개인 적으로 예전에 단어 노트를 3권 정도 만들어놓은게 있어서 아마 서로 부족한 부분을 서로 짜집기해서 단권화를 해야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이번 기회에 단어 공부 좀 다시 한다고 생각하고 좀 노오오력 해서 포스팅 해봐야겠다. 사실 좀 힘들긴 하지만, 예전에 영어나 베트남어에서 항상 사전 한권씩은 씹어먹었었기에 사실 이정도는 별거 아니다 훗.

옛 노트들 먼지 털러 가야겠다.

 

목차

이 곳에 목차를 게시하겠다. 물론, 블로그에서 글 리스트를 보셔도 무방하다. 자료가 정리되는데로 올리도록 하겠다.

우선 기본 방향은 한글의 가나다 형식으로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많은 참조 부탁 드린다.

2020/01/30 - [베트남어/단어] - (베트남어 단어) 'ㄱ기역" 열 단어 204개

2020/01/30 - [베트남어/단어] - (베트남어 단어) 'ㄴ니은" 열 단어 96개

2020/01/31 - [베트남어/단어] - (베트남어 단어) 'ㄷ디귿" 열 단어 146개

 

별 것 아닌 블로그 이지만,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