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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수학

1. 초등학교 및 중학교 수학 목차 및 교과과정

아들내미가 초등학교 5학년에 들어갈 나이가 되었다.

아들내미가 초등학교 5학년에 들어갈 나이가 되었다.

현재 내가 외국에서(베트남에서) 생활중이라, 아들내미가 호주 국제학교에 다니고 있다.

뭐, 월급 벌어서 학비로 다 갔다 바치고 있지만, 요즘 영어도 많이 늘고 해서 그만저만 어릴때 영어를 어느정도 해놓는다고 생각하고 중고등학교나 어른되서 영어로 스트레스 좀 덜 받도록 한동안은 다니게 할 예정이다.

음, 그런데 문제는 수학같은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한국식 수학 공부가 크게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데(결과론적으로만 봐서는) 애한테 영어를 잘하게 해주려다가 혹시라도 수학을 놓치게 할까봐 홈스쿨 식으로 좀 챙겨서 가르쳐 볼려고 2015년 교과 과정을 좀 퍼왔다.

 

사실은 수학에 대한 거창한 탐구의 방향으로 시작할려고 했다.

사실은 수학에 대한 거창한 탐구의 방향으로 시작할려고 했다.

내가 워낙 예전에 공부할 때 SYSTEM 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고 또 효과를 많이 봐서, 수학에 대한 이해, 분류에 대한 이해 그리고 그 역사 등등을 스스로 탐구하고 아이에게 알려주고자 했는데.. 

직장 업무와 그런 방대한 양을 함께 공부하기가 버거워서 ㅠㅠ 쉬운길을 택했다.

(실제로 순수수학적인 정수론, 대수학, 해석론, 기하학, 다른 응용수학의 부분 등을 훑어 보고 분류할려고 했지만,, 업무량이 많아보여서 쉬운 길을 택했다... 아빠도 집에오면 좀 쉬자..ㅠㅠ)

 

초등학교 - 중학교 교과과정 정리

역시 공부의 시작은 목차이다.

방안에 장난감을 아무데나 흐트려 놓으면 찾기 어렵다.

깔끔하게 이통 저통에 분류하여 잘 넣어놓으면 찾기도 쉽다.

연상(associate) 라는 것은 머리에 기억을 꺼내는 과정이다. 흔히 기억해내는 것이며, 어떤 책에서는 우리 뇌에는 충분히 기억이 저장되어있으나, 꺼낼 수 있는 키 즉, 일종의 연상을 할 수 있는 키워드가 없어서 그걸 꺼내지 못한다고 한다.

그래서 블록 쌓기를 하듯, 방에 물건을 정리정돈하듯이 머릿속에 차곡 차곡 쌓아두면 서로 상관관계가 생기고 연상할 수 있는 키워드를 도출하고 기억 - 즉 학습하기 쉬워진다.

대분류

중분류

학년

목적

세부항목

수와 연산
(정수론)

수의체계

초등학교

수는 사물의 개수와 양을 나타내기 위해 발생하였으며, 자연수, 분수, 소수가 사용된다.

네 자리 이하의 수
다섯 자리 이상의 수
분수
소수
약수와 배수
약분과 통분
분수와 소수의 관계

중학교

수는 방적식의 해의 존재를 보장하기 위해 정수, 유리수, 실수 등으로 확장된다.

소인수분해
정수와 유리수
유리수와 순환소수
제곱근과 실수

수의연산

초등학교

자연수에 대한 사칙계산이 정의되고, 이는 분수와 소수의 사칙계산으로 확장된다.

두 자리 수 범위의 덤셈과 뺄셈
곱셈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
소수의 덧셈과 뺄셈
자연수의 혼합계산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중학교

각각의 수체계에서 사칙계산이 정의되고 연산의 성질이 일관되게 성립한다.

소인수분해
정수와 유리수
유리수와 순환소수
제곱근과 실수

기하와 측정

평면도형

초등학교

주변의 모양은 여러 가지 평면도형으로 범주화되고, 각각의 평면도형은 고유한 성질을 갖는다.

평면도형과 모양
평면도형과 그 구성 요소
도형의기초
원의 구성 요소
여러가지 삼각형
여러가지 사각형
다각형
평면도형의 이동
합동
대칭

중학교

주변의 형태는 여러 가지 평면도형으로 범주화되고, 각각의 평면도형은 고유한 성질을 갖는다.

기본 도형
작도와합동
평면도형의 성질
삼각형과 사각형의 성질
도형의 닮음
피타고라스 정리
삼각비
원의 성질

입체도형

초등학교

주변의 모양은 여러 가지 입체도형으로 범주화되고, 각각의 입체도형은 고유한 성질을 갖는다.

입체도형의 모양
직육면체
, 정육면체
각기동
, 각뿔
원기둥
, 원뿔,
입체도형의 공간 감각

중학교

주변의 모양은 여러 가지 입체도형으로 범주화되고, 각각의 입체도형은 고유한 성질을 갖는다.

입체도형의 성질

양의측정

초등학교

생활 주변에는 다양한 속성이 존재하며 그에 따른 단위를 이용하여 양을 수치화한다.

양의 비교
시각과 시간
길이
(cm, m)
시간, 길이(mm, km), 들이, 무게, 각도
원주율
평면도형의 둘레
, 넓이
입체도형의 겉넓이
, 부피

어림하기

초등학교

어림을 통해 양을 단순화하여 표현한다.

수의 범위
어림하기
(올림, 버림, 반올림)

함수와 규칙성

규칙성과 대응

초등학교

규칙성은 생활 주변의 여러 현상을 탐구하는데 중요하며, 함수 개념의 기초가 된다.

규칙 찾기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내기
규칙과 대응
비와 비율
비례식과 비례배분

함수와 그래프

중학교

변화하는 양 상디의 관꼐를 나타내는 함수는 대응과 종속의 의미를 포함하며, 그래프는 함수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도구이다

좌표평면과 그래프
일차함수와 그래프
일차함수와 일차방적식의 관계
이차함수와 그래프

확률과 통계
(자료와 가능성)

자료

초등학교

자료의 수집, 분류, 정리, 해석은 통계의 주요과정이다

분류하기

O, X, /를 이용한 그래프
간단한 그림그래프
막대그래프
꺽은선 그래프
평균
그림그래프
띠그래프
, 원그래프

확률

중학교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수치화한 확률은 정보화 사회의 불확실성을 이해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확률과 그 기본 성질

통계

중학교

자료를 수집, 정리, 해석하는 통계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자료의 정리와 해석
대푯값과 산포도
상관과계

내용이 많아보이지만, 결국은 :

1. 수와 연산(정수론)

2. 기하와 측정

3. 함수와 규칙성

4. 확률과 통계(자료와 가능성)

이 4가지의 큰틀 안에서 움직이며, 초등학교 과정과 중학교 과정의 차이는 조금 더 기초적인 것과 조금 더 심화적인 것의 차이이다. 나는 여기서 드는 생각이, 아예 위의 4가지 분류 중 한 분류씩 아예 중학교 과정까지 한번 맛을 보는게 어떨까 한다.

막상 중학교에 진학하여 시급한 문제로써 공부하는 것 보다, 어차피 연결되어있는 것이니 한번 맛을 보고 올라간다면 더욱 쉽고 친근하게 느끼지 않을까? 또한 숫자로만 표현하는 것 같았던 수학도 문자로 표현하고 또는 복잡한 식으로 표현하는 것을 익히면 사고의 확장과 대상을 관찰하는 것에도 발전을 가져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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