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19.대명사
[1]인칭대명사
1)인칭대명사의 종류(풉)
2)인칭대명사의 용법
①주격보어의 격
★3인칭 주격보어에 주격대명사가 위치하는 것은 격식을 갖춘 경우이며, 1인칭 주격보어에는 주격이 아니라 목적격대명사가 위치한다.
Ex) What would you do if you were she? <상당히 격식을 갖춘경우>
②소유격 <단독으로 몬쓴다잉~~>
③목적격 <타동사/전치사 의 목적어, 5형식 동사의 보어>
④소유대명사 <소유격+명사를 대신하여, 주어,목적어,보어로 쓸 수있다.>
⑤비교대상의 격 < 비교군문에서는 비교대상이 되는 인칭의 격에 주의해야 한다>
Ex) He was three years older than I
→He was three years older than me ( x )
3)대명사 it
<it은 앞에 나온 사물을 받는 것 이외에도 ‘명사, 구, 절, 문장, 비인칭주어, 신원확인’에 활용된다.>
①앞서 나온 명사, 구, 절을 받을 때
Ex)’Where’s your office? ‘It’s on the third floor’ → it(=the office)
②비인칭주어로서 날씨, 명암, 시간, 거리, 계절을 나타낼 때
Ex) Is it still raining?
③성별이 분명하지 않을 때 <성별이 분명하지 않거나 알 수 없는 사람, 동물, 사물, 아이를 가리킬 때>
Ex) A: Who’s it over there? B: It’s Robert Morley. <상대방이 누군줄 모름>
Oh! Your baby is due next month. What will you call it?
④가주어, 가목적어 기능을 할 때
★5형식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없기 때문에 가주어 it을 쓰고, 동명사로 대체할 수 없다.
★가목적어 it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 → <동사 + 목적보어(형용사)+목적어(후치수식어구를 수반)
목적어인 명사를 후치수식하는 어구가 위치하여 목적어인 명사구의 길이가 무척 길경우
⒟it is ~ that 강조구문
개념 → It is 와 that사이에는 ①주어와 목적어 역할을 하는 명사(구)와 ②장소, 시간,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 또는 부사구가 위치할 수 있다. 이 때 that은 관계대명사이며, it is는 해석하지 않는다.
(단, 명사를 강조할 경우 that절이하에 주어나 목적어가 생략되어 있어야 한다. = that이 관계대명사이므로)
①it is 와 that 사이에는 부사구 또는 부사절도 강조를 받을 수 있다.
→ It was not until 1945 that World War2 came to an end.
②강조 받는 명사가 사람이면 who, whom으로 쓰일 수 있고, 사물이면 which로 쓰일 수 있다.
③의문문을 강조할 수도 있다.
→Who was it that scolded my son?
<it is ~ that이 의문문으로 바뀌어 도치된 형태이며, 의문대명사인 who가 강조된 형태이다. ‘was it that’에 괄호를 넣어 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4)소유대명사
①앞서 나온 명사의 반복을 피할 경우
→My belt is more expensive than yours
②이중소유격의 경우
→It was no fault of yours.
③one’s own
⒜개념 → ‘소유격(one’s) +own’은 명사 앞에서 수식할 수 있는 ⒜형용사 기능과 앞서 등장한 명사가 재차 등장할 경우에는 ⒝대명사 기능을 가질 수 있다.
→ ⒜ The woman treated the child like her own child (형용사적 용법)
→ ⒝ The woman treated a child like her own(명사적 용법→ 대명사)
→ ⒝ She has two small children of her own → ‘of one’s own’형태의 ‘이중형태로 많이 쓰인다.
[2]재귀대명사
1)재귀대명사의 종류(어미 f → ves)
⒜1인칭 → myself(단수) / ourselves(복수)
⒝2인칭 → yourself(단수) / yourselves(복수)
⒞3인칭 → himself/herself/itself(단수) / themselves(복수)
⒟ one → oneself
2)재귀대명사의 재귀용법
①일반적 용법 (주어 = 목적어) (★★재귀대명사는 타동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로만 쓰인다.)
→동작을 가하는 자와 동작을 받는 대상, 즉 주어와 목적어가 같을 경우 목적어에 재귀대명사를 활용하게 된다. 재귀대명사는 오로지 타동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로만 쓰인다.
②재귀대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타동사 구문. (chapter-01 참고)
③재귀대명사의 강조 용법
재귀대명사는 주어 또는 목적어나 보어에 위치한 명사를 강조할 수 있으며, 생략해도 문법상 하자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위치는 명사 바로 뒤 또는 문장 맨 뒤가 모두 가능하다.
Ex) He himself says so. = He say so himself. (그 자식이 그렇게 말한다.)
④재귀대명사의 관용적 표현
★beside oneself 제정신이 아닌 ★by oneself 혼자서 ★between ourselves 우리끼리 말인데 for oneself 자력으로 |
★in itself 본질적으로, 그 자체가 ★in spite of oneself 자신도 모르게 ★of oneself 저절로 ★to oneself 독점적으로, 혼자서만 |
[3]지시대명사
1)this와 that <형용사, 대명사 기능 있음 / 복수는 these/those>
①공간적, 시간적 가까운 것은 this & 먼 것은 that
⒜This는 공간적으로 화자 쪽에 가까운 사람이나 사물 또는 가까운 미래를 가리키며, ⒝that은 화자에게서 먼 사람이나 사물 또는 가까운 거리를 가리킨다.
②앞 문장을 가리키면 this, that & 뒤 문장을 가리키면 this
★앞의 문장은 this, that, it 모두 가리킬 수 있지만, 뒤의 나오는 문장 내용은 this만 가리킬 수 있다.
Ex) The question is this ; many people worry about president’s policy.
③대조적으로 가리키면 that은 전자, this는 후자
Ex) I like Jazz and Rock n’ Roll ; that helps us rest and this makes us feel excited.
④앞에 나온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한 that
★앞에 나온 명사가 뒤에서 ‘the + 명사’로 반복되며, ‘한정어구(of+명사)’의 수식을 받는 경우
그 ‘the +명사’는 that으로 대신할 수 없다
Ex) The poison of the cobra is more deadly than that of the rattlesnake.
→The poison of the cobra is more deadly than it of the rattlesnake ( x )
<앞의 the poison이 of the rattlesnake라는 후치수식어구와 함께 위치하기 때문에 that이 옳다.>
⑤that을 이용한 관용 표현
★and that = and ~at that 더구나, 그것도
★for all that 그럼에도
★that is (to say) 즉, 다시말하자면(접속부사 기능을 가짐)
⑥형용사, 부사로 쓰이는 this와 that
★부사로 쓰일 경우 ⒜this 는 ‘이렇게’ ⒝that은 ‘그렇게, 그 정도로’의 의미가 된다.
Ex) This water is too cold, and that apple is stale.<이 물은 너무 차갑고, 저 사과는 상했다.>[지시형용사]
Ex) The table is this high and this wide<그 테이블은 이만큼 높고 넓었다.>[지시부사]
Ex) It was quite a large fish-about that long<매우 큰 물고기였다. 거의 그 정도로 길었다. [지시부사]
⑦관계사의 선행사로서 that/ those <this/they/them/it은 불가능>
2)so
①긍정 답변의 so
계념 → So는 부사로 쓰이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인식동사의 긍정답변을 하는 목적어를 대신하여 대명사 처럼 쓰이게 된다.
★I say/ think/ hope/ expect/ guess + so(=긍정의 명사절)
Ex) A: You must be in love with Rita B: I think so.(= I think that I must be in love with her.)
1)부정내용의 목적절을 대신하는 not <그렇게> →부정내용의 목적절은 I believe not 형태 혹은 I don’t believe so.형태로 쓰인다. *think 동사는 ‘I think not’보다 ‘I don’t think so’로 더 많이 쓰인다. ★I say/ think/ hope/ expect/ guess + not(=부정의 명사절) A: Will they marry? B: I say not = I don’t say so(안 그럴 것 같은데요.)
2)완곡표현의 I am afraid + so/not <아무래도> ~인 것 같다 →’걱정과 두려움의 부드러운 완곡표현’에 활용되어, ‘(아무래도) ~인 것 같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긍정의 명사절을 대신할 경우 so를 위치하고, 부정의 명사절을 대신할 경우 not을 위치한다. A: Did he forget to do it? B: I’m afraid so.(=I’m afraid that he forgot to do it.)아무래도 그랬을것같네요(걱정)
3)so는 앞서 나온 명사, 형용사 절을 대신해서 2형식 동사의 보어로도 쓰인다. <그렇게> He is a genius in economics and will remain so. <remain동사의 보어로서 a genius를 대신하여 쓰인 것> →그는 경제학의 천재이며 그렇게 남을 것이다. |
②긍정적 동의 : So + 동사 + 주어 <앞뒤문장의 주어가 같지않을 시 도치됨>
앞 문장에 대한 긍정의 동의를 할 경우 앞 문장의 주어와 긍정 동의를 하는 문장의 주어가 같지 않은 경우에는 so가 문두로 위치하여 도치가 발생하여 ‘So + 동사 + 주어’의 형태가 된다.
Ex) A: It’s been nice to talk to you. I hope we can get together again soon. B:So do I.
→A문장의 주어인 ‘ I ’와 B문장의 긍정적 동의를 하는 문장의 주어인 ‘ I ’가 같지 않아 도치가 일어났다.
★★’So + 주어 + 동사’
주어가 같은 경우 앞서 등장한 내용에 대해 ‘맞장구’를 할 때에는 so가 문두로 위치해도 도치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So + 주어 +동사’어순이 된다.
A: He is too talkative. B: So he is.
★★★★결론 : 동의할때 앞뒤문장의 주어가 같으면 ‘So + 주어 + 동사’/ 다르면 ‘So + 동사 + 주어’
3)such
①지시대명사 such< 그러한 >
반복되는 명사 앞에 전치사 as가 나올 경우 such를 사용한다.
Ex) If this is not genuine champagne, it should not be labeled as such. <such=genuine champagne>
이것이 진품 샴페인이 아니라면, 그와 같은 라벨이 부착되어서는 안된다.
→ such는 앞의 명사 genuine champagne를 대신하는 지시대명사로 쓰인 경우이다.
★★★★결론 : 외국인이 생각하기에 ‘as 반복되는명사식’으로 생각되는 구문에서 as such를 쓴다는 것.
②such ~ as
⒜as가 전치사인 경우
→such A as B구문의 해석은 ‘B와 같은A’로 해야하며 ‘such A like B’형태로 취할 수 없다.
Ex) Such a poet as Dante can be called an eccentric person.
⒝as가 관계대명사인 경우
→선행사 앞에 such가 위치했거나, such자체가 선행사일 경우 관계대명사는 as를 써야 한다.
Ex) Such people as read Dante’s poetry may be a few. [지시형용사 such]=[such people 그러한사람]
Ex) Such as read Dante’s poety may be a few [지시대명사 such]= [such그러한무언가 + as :~인 것]
③such ~that = such ~ as to R <너무 ~해서 ~하다.
‘such A that~’은 결과부사절로서 that이하에 완전한 절이 와야 하며, ‘such A as to R’와 같은 뜻을 가진다. ★such ~that = such~as to R = so ~that = so ~as to R
④such 관용표현
⒜such as it is(=such they are) 변변치 못하지만
⒝as such 그 자체로서
⒞such being the case 이러한 사정이므로
4)the same
①지시형용사와 지시대명사의 the same
⒜Same이 명사를 수식하거나, ⒝단독으로 대명사로 쓰일 경우에는 ⒞the, this, that등이 same앞에 위치해야만 한다. *the same A as B구문에서 B가 명사로 등장했다면 이때 as는 전치사가 되며,
해석은 ‘B와 같은A 혹은 B와 마찬가지의 A’로 한다.
Ex) Her eyes are the same colour as yours [지시형용사]
Ex) He ordered coffee and I ordered the same.[지시대명사]
②⒜the same + 명사 + as [동종] “~(한)것은 ~와 같은 종류이다.”
⒝the same + 명사 + that[동일] ”~(한)것은 바로 그 ~이다.”
Ex) This is the same watch as I lost [동종]
Ex) 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lost[동일]
[4]부정대명사
1)one
①총칭적 일반인 → 총칭적 일반인을 가리키는 one을 재차 받을 때에도 원칙적으로 one, one’s, oneself를 쓴다. 하지만 미쿡영어에서는 ‘he, his, himself’로 쓰기도 한다.
②’a(n) + 명사’를 대신하는 경우 → 이미 나온 명사가 ‘a(n)+명사’이고 이것이 반복될 때 one이 대신하게 된다. 복수명사를 대신할 때에는 ones를 쓸 수 있다. 따라서 ‘불가산명사’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없다.
③one을 쓸 수 없는 경우
⒜불가산명사를 대신해서 쓸 수 없다.
⒝소유격, one’s own, 부정관사 뒤에서 단독으로 올 수 없다.<your one, a one ( x )>
<예외 : 소유격, one’s own, 부정관사 뒤에서 형용사의 수식을 받는 one은 가능하다.>
→My dictionary is better than your new one. [소유격 + 형용사 + one]
→I wanted to buy a dictionary. I liked a new one by Longman [a(n) + 형용사 + one]
★★★★it vs. one★★★★<page.490>
개념 : ① ‘a+명사’는 one으로 받아서 ‘동일한 종류의 것’을 가리키며, <동일종류>
②‘the/소유격 +명사’는 ‘it’으로 받아 ‘동일한 (바로)그것’을 가리킨다.<바로그것>
2)another
①부정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다른 것이 아직 남아 있음을 전제로 하여 ①남은 것들 중 특정하지 않은(부정) ‘다른 것’을 가리키는 대명사이다. 동사의 수는 ②’단수취급’한다.
Ex) A: These apples are delicious. B: Would you like another?
②부정형용사로 쓰이는 경우
⒜원칙 : 단수가산명사만을 수식하며, 아직 남아 있는 것이 있음을 전제로 한다.
Ex) Would you like another sandwich?[another + 단수명사]
⒝예외 : 그러나 기수 또는 few와 결합 시에는 복수가산명사를 수식할 수 있다.
Ex) Another forty nurses are needed in these hospitals.[another + 기수 + 복수명사]
③A is one thing and B is another : A와 B는 별개이다.
Ex) Love is one thing and marriage is another.
④each other (둘 사이) & one another(셋 이상 사이) : 서로 < with + @>
★목적어, 소유격으로서의 기능
Each other과 one another는 모두 상호대명사로서 목적어나 소유격으로서만 쓰일 뿐, 문장의 주어로 쓸 수는 없으며, 부사 기능 또한 없다.
3)other
①other & the other & others & the others & another
⒜other |
형용사 |
아직 다른 것이 있음을 전제로’(막연한)다른’을 의미, 복수명사 또는 불가산명사를 수식 |
⒝the other |
형용사/ 대명사 |
부정형용사일 경우 단수명사와 복수명사 모두를 수식하며, 부정대명사일 경우 나머지 하나를 가리킨다. |
⒞others |
대명사 |
아직 남은 것이 있음을 전체로’(막연한)다른 것들, 타인들’을 의미 |
⒟the others |
대명사 |
‘나머지 모두’ |
⒠another |
형용사/ 대명사 |
아직 남은 것이 있음을 전제로’(추가되는) 또다른하나’를 의미 |
1)one~, the other ~ :하나는 ~, 다른하나는 ~<the other는 두 개중 나머지 하나를 대조적으로 가리킴>
2)one~,another, the other : 하나는~, 다른 하나는~, 나머지 하나는~
<셋을 하나하나 열거할 때 another는 뒤에 언급할 남아 있는 것(the other)을 전제로 해서 다른 하나를 가리키고 the other는 나머지 하나를 가리킨다.
3)one~, the others~ : 하나는~, 나머지는~
<the others는 셋 이상 중 하나(one)을 뺀 남은 두 개 이상의 나머지 모두를 가리킨다.>
4)one~, another~, the others : 하나는~, 다른 하나는~, 나머지는~
<the others는 넷 이상을 열거할 때 두 개 이상의 나머지 모두를 가리킨다.>
5)one~, others~, the others~: 하나는~, 다른 것들은~, 나머지는~
<네 개 이상의 것들 중 others는 두 개 이상의 것, the others는 나머지 모두를 가리킨다.>
②other의 어순 : no/ any/ some/ 기수 + other
Ex> Four other friends are running.<네 명의 친구들이 달리고 있다.>
③other 관용표현
⒜the other day 일전에
⒝in other words 바꾸어 말하자면 (=that is (to say)=namely=to put it another way)
⒞none other than 다름아닌, 바로 ~인
⒟no other than ~이지 않을 수 없다
⒠one after the other (둘 사이에) 차례대로
⒡one after another (셋 사이에) 차례대로
4)all
①부정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개념 : All은 불특적 내용이므로 of 다음에는 the, his, my, those 등과 같은 한정사가 붙은 구체적 집단 또는 대명사가 와야 하며, 그 명사에 동사의 수를 일치시킨다.
⒝형태 : ★all of the + 복수명사 → 복수취급(셋 이상을 전제)
★all of the + 불가산명사 → 단수취급
Ex) All of the children were taught to swim. = All were taught to swim.
<그 아이들 모두 수영하는 법을 배웠다.>
②부정형용사로 쓰이는 경우
All은 전치한정사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the, his, those등과 같은 한정사보다 먼저 위치해야 한다.
Ex) All (my) children were taught to swim. <내 아이들 모두 수영하는 법을 배웠다.>
③부사로 쓰이는 경우 : 전혀, 아주, 전연; (구어) 완전히
Ex) My friends were all excited
④all but
⒜all but + 명사 → ~을 제외한 모두(=all except)
Ex) He could found out all but one of his books.
⒝all but + 형용사/ 부사/ 동사 → 거의~이나 다름없다. (=almost)
Ex) She is all but nude. <그녀는 거의 알몸이나 다름없다.>
5)every
①부정형용사로만 쓰이고 대명사기능은 없다
⒜부정형용사 기능
‘부정형용사 every’는 셋 이상을 전체로 하여 ⒜단수가산명사만 수식하는 것이 원칙이며, 또한 수식되는 명사와 그것의 소유격(his, her) 또한 단수 최급한다. ⒝every A and B도 단수로 취급한다.
Ex) Every car drives fast. → Every cars drive fast. ( x )
Ex) Every car and bicycle drives fast. → Every car and bicycle drive fast. ( x )
⒝대명사 기능이 없다
Every는 대명사 기능이 없기 때문에, 주어나 목적어 혹은 보어 자리에 단독으로 위치할 수 없다.
그러나 everyone(=every one)은 대명사로 쓰인다.
②every + 기수/ few + 복수명사 = every + 서수 + 단수명사 → (부사) ‘매 ~마다 한번씩’
Ex) He went abroad every six mnoths.[every + 기수 + 복수명사]
Ex) He went abroad every sixth month [every + 서수 + 단수명사]
<그는 6개월에 한 번씩 해외에 나간다.>
6)each
①부정대명사로 쓰일 경우 → ‘각각’ / 단수취급 / 불특정내용임으로 of뒤의 명사만큼은 the, his, my, those등과 같은 한정사가 위치한 구체적 집단이나 대명사가 와야한다.
Ex) Each of the members wears a uniform. [부정대명사]
= Each wears a uniform.
②부정형용사로 쓰이는 경우 → ‘각각’ / 단수가산명사만 수식 /each를 가리키는 대명사와 동사의 수는 단수 취급한다.
Ex) Each member wears a uniform.
③부사로 쓰이는 경우 : 각기, 각각 <다소 해석이 안됨>
Ex) We can each choose our own subject for research. <우리들은 각각 연구 주제를 선택할 수 있다.>
④every와 each의 기타 용법
⒜each and every → 모두 각각 (★every and each는 틀린 표현)
Ex) These are issue that affect each and every one of us.
⒝have every reason to R → ~할 만한 마땅한 이유가 있다.
Ex) We had every reason to complain.
7)both
①부정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둘을 전제로 하며 항상 복수 취급한다. both of뒤에는 all과 마찬가지로 한정사가 붙은 복수명사(집단 또는 대명사)가 온다.
②부정형용사로 쓰이는 경우
Both는 all과 마찬가지로 전치한정사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the, his, those등과 같은 한정사보다 먼저와야된다. 해석은, ‘두 개의’ 로 한다.
③both A and B → A는 물론 B(A,B둘다) <복수취급>
8)either & neither
①부정대명사로서의 기능 <★단수취급>
⒜either → 둘을 전제로 하여 ‘어느 한쪽, 어느 쪽이든’
⒝neither → 둘을 전제로 하여 ‘어느 쪽도 아니다’
⒞either / neither + of → 불특정한 내용이므로 of다음에는 the, his, my, those등 과 같은 한정사가 붙은 구체적 집단 또는 대명사가 와야한다.
②부정형용사로서의 기능 <★단수명사만 수식할 수 있다.>
⒜either → 어느 한쪽의
⒝neither →어느 쪽도 아니다
③부사 기능을 하는 경우
⒜Either → 부정문의 뒤에서 ‘~도 또한 아니다’는 뜻으로 부정동의를 나타낸다.
⒝Neither →자체로 부정어를 담고 있으므로 재차 부정어가 반복되면 안 되며, 부사로 쓰일 경우 문두에만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④either A or B & neither A nor B <★B에 수일치>
⒜either A or B → A 또는 B
⒝neither A nor B → A와 B 모두 아니다
9)none & no
①none<불가산(양)=단수 / 가산(셋 이상) =단수
부정대명사 기능만 있으며, 양을 나타낼 때에는 ‘단수취급’ , ‘수’를 나타낼 때에는 ‘셋 이상’을 전제로 하여 ‘단수’취급한다. 불특정 내용이므로 of 뒤의 명사는 한정사가 위치한 구체적 집단이나 대명사가 와야된다.
②no
Some, any와 마찬가지로 ‘단수가산, 복수가산, 불가산’ 모두 수식하는 형용사이고, 대명사 기능은 없다.
또한, 한정사 이므로 no 이하에 ‘a(n),any’등과 결합하지 못한다.
10)some & any
①부정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some → 긍정문에서 쓰이며 부정문에서 쓰일 수 없고, 긍정의 대답을 바라는 권유의 의문문에서 쓰인다.
⒝any → 부정문, 의문문, 조건문에 쓰여, ‘약간, 얼마간’이란 뜻을 가진다./
긍정문에서 양보의 의미로’어떤 ~라도’라는 뜻을 가진다.
②부정형용사로 쓰이는 경우
Some, any는 no와 마찬가지로 ‘단수가산명사, 복수가산명사,불가산명사 모두 수식한다
③부사로 쓰이는 경우
⒜some → (기수(숫자) 앞에 부사로 쓰여)대략(=approximately)<some 2600 jobs>대략 2600개의 직장
⒝any → 조금도, 조금이라도 <I can’t run any faster>나는 조금도 더 빨리 달릴 수 없다.
11)most & almost
①most
대명사 : 대부분 / 형용사 : 대부분의 / 부사 : 가장
Most of 다음에는 한정사와 결합한 복수명사, 불가산명사가 올 수 있다.
복수명사가 오면 동사의 수는 복수 / 불가산명사가 오면 동사의수는 단수로 일치시킨다.
②almost<부사 : 거의>
Every(-thing/body/one), any(-thing/body/one), no(-thing/body/one)<명사이지만 수식가능>
③most는 all또는 every와 결합할 수 없지만, almost는 all 또는 every와 결합할 수 있다.
Almost all of the children play baseball.
12)부정수량 대명사
‘many, (a) few, several, much, (a) little’ 는 형용사 기능과 대명사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①many, (a) few, several + of 한정사 + 복수명사 → 복수취급
②much, (a) little + of 한정사 + 불가산명사 → 단수취급
13)복합부정대명사 –one/ -body/ -thing
①기본용법
Every (body/one), any(body/one), no(body/one)은 불특정 사람을 가리키며,
Something/ anything/ nothing은 불특정사물을 가리킨다. 동사의 수 판단은 단수 취급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각각의 기능은 some / every / any / no의 기본용법에 따른다.
②관용적 용법
⒜somebody/ anybody 대단한 인물 / nobody 하찮은 인물
⒝something 중요한 것 / something of a ~제법 ~한 인 물 (cf. not much of a ~ 대단한 ~은 아니다)
⒞everything 가장 중요한 것 / nothing 하찮은 것 (cf. for nothing 공짜로 헛되이)
⒟anything but 결코 ~이 아니다(=never) / nothing but 단지 (=only)
⒠thinking nothing of ~을 무시하다, ~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
14)all, both, each의 동격
<all, both, each는 명사 뒤에 위치하여 아래처럼 동격을 나타낼 수 있다. 이 경우 동사의 수에 각별히 조심한다.>
①all of them are = they all are
②both of them are = they both are
③each of them is = they each are
Ex) All of them like dancing to Rock n’ Roll = They all like dancing to Rock n’ Roll
Cf. each of + 복수명사는 단수 취급하지만, 복수명사 + each는 복수 취급한다.
<half는 명사 뒤에 동격으로 위치할 수 없다. Half of them( o ) / they half are
[5]부정대명사의 부정 구문
1)부분부정
‘전부’의 속성을 가진 all/both/every를 부정하면, ‘모두가 ~인 것은 아니다’는 부분부정이 된다.
또한 강조의 표현인 ‘necessarily, completely, wholly;도 마찬가지이다.
All the people don’t like Jazz music. / You don’t necessarily have to lend me money.
2)완전부정
‘부분’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 ‘either 또는 any’를 부정하면 완전부정이 가능하다.
또한 ‘nothing/neither/no/none ‘ 또한 완전부정이 된다.
I don’t like any of the Samsung-mad phones.<나는 삼성이 만든 전화기는 어느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3)each는 부정문에 쓰이지 않는다.
Each man cannot be a musician.( x ) ≠ every man cannot be a musician. ( o )
4)either과 any는 부정문의 주어로 쓰이지 않는다.
Either와 any는 부정문의 주어로 쓰일 수 없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either와 any를 후치수식하는 관계사절이 있을 때에는 부정문의 주어가 가능하며 완전부정을 나타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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