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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영어 문법

(영어 문법) Chapter.19 대명사

Chapter-19.대명사
[1]인칭대명사

1)인칭대명사의 종류()

 

2)인칭대명사의 용법

주격보어의 격

3인칭 주격보어에 주격대명사가 위치하는 것은 격식을 갖춘 경우이며, 1인칭 주격보어에는 주격이 아니라 목적격대명사가 위치한다.

Ex) What would you do if you were she? <상당히 격식을 갖춘경우>

소유격 <단독으로 몬쓴다잉~~>

목적격 <타동사/전치사 의 목적어, 5형식 동사의 보어>

소유대명사 <소유격+명사를 대신하여, 주어,목적어,보어로 쓸 수있다.>

비교대상의 격 < 비교군문에서는 비교대상이 되는 인칭의 격에 주의해야 한다>

Ex) He was three years older than I

→He was three years older than me ( x )

 

3)대명사 it

<it은 앞에 나온 사물을 받는 것 이외에도 명사, , , 문장, 비인칭주어, 신원확인에 활용된다.>

앞서 나온 명사, , 절을 받을 때

Ex)’Where’s your office? ‘It’s on the third floor’ → it(=the office)

비인칭주어로서 날씨, 명암, 시간, 거리, 계절을 나타낼 때

Ex) Is it still raining?

성별이 분명하지 않을 때 <성별이 분명하지 않거나 알 수 없는 사람, 동물, 사물, 아이를 가리킬 때>

Ex) A: Who’s it over there? B: It’s Robert Morley. <상대방이 누군줄 모름>

Oh! Your baby is due next month. What will you call it?

가주어, 가목적어 기능을 할 때

★5형식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없기 때문에 가주어 it을 쓰고, 동명사로 대체할 수 없다.

가목적어 it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 → <동사 + 목적보어(형용사)+목적어(후치수식어구를 수반)

목적어인 명사를 후치수식하는 어구가 위치하여 목적어인 명사구의 길이가 무척 길경우

⒟it is ~ that 강조구문

개념 → It is that사이에는 주어와 목적어 역할을 하는 명사()장소, 시간,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 또는 부사구가 위치할 수 있다. 이 때 that은 관계대명사이며, it is는 해석하지 않는다.

(, 명사를 강조할 경우 that절이하에 주어나 목적어가 생략되어 있어야 한다. = that이 관계대명사이므로)

①it is that 사이에는 부사구 또는 부사절도 강조를 받을 수 있다.

→ It was not until 1945 that World War2 came to an end.

강조 받는 명사가 사람이면 who, whom으로 쓰일 수 있고, 사물이면 which로 쓰일 수 있다.

의문문을 강조할 수도 있다.

→Who was it that scolded my son?

<it is ~ that이 의문문으로 바뀌어 도치된 형태이며, 의문대명사인 who가 강조된 형태이다. ‘was it that’에 괄호를 넣어 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4)소유대명사

앞서 나온 명사의 반복을 피할 경우

→My belt is more expensive than yours

이중소유격의 경우

→It was no fault of yours.

③one’s own

개념 → ‘소유격(one’s) +own’은 명사 앞에서 수식할 수 있는 형용사 기능과 앞서 등장한 명사가 재차 등장할 경우에는 대명사 기능을 가질 수 있다.

→ ⒜ The woman treated the child like her own child (형용사적 용법)

→ ⒝ The woman treated a child like her own(명사적 용법대명사)

→ ⒝ She has two small children of her own → ‘of one’s own’형태의 이중형태로 많이 쓰인다.

 

 [2]재귀대명사

1)재귀대명사의 종류(어미 f → ves)

⒜1인칭 → myself(단수) / ourselves(복수)

⒝2인칭 → yourself(단수) / yourselves(복수)

⒞3인칭 → himself/herself/itself(단수) / themselves(복수)

⒟ one → oneself

 

2)재귀대명사의 재귀용법

일반적 용법 (주어 = 목적어) (★★재귀대명사는 타동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로만 쓰인다.)

동작을 가하는 자와 동작을 받는 대상, 주어와 목적어가 같을 경우 목적어에 재귀대명사를 활용하게 된다. 재귀대명사는 오로지 타동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로만 쓰인다.

재귀대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타동사 구문. (chapter-01 참고)

재귀대명사의 강조 용법

재귀대명사는 주어 또는 목적어나 보어에 위치한 명사를 강조할 수 있으며, 생략해도 문법상 하자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위치는 명사 바로 뒤 또는 문장 맨 뒤가 모두 가능하다.

Ex) He himself says so. = He say so himself. (그 자식이 그렇게 말한다.)

재귀대명사의 관용적 표현

★beside oneself 제정신이 아닌

★by oneself 혼자서

★between  ourselves 우리끼리 말인데

for oneself 자력으로

★in itself 본질적으로, 그 자체가

★in spite of oneself 자신도 모르게

★of oneself 저절로

★to oneself 독점적으로, 혼자서만

[3]지시대명사

1)this that <형용사, 대명사 기능 있음 / 복수는 these/those>

공간적, 시간적 가까운 것은 this & 먼 것은 that

This공간적으로 화자 쪽에 가까운 사람이나 사물 또는 가까운 미래를 가리키며, ⒝that화자에게서 먼 사람이나 사물 또는 가까운 거리를 가리킨다.

 

앞 문장을 가리키면 this, that & 뒤 문장을 가리키면 this

앞의 문장은 this, that, it 모두 가리킬 수 있지만, 뒤의 나오는 문장 내용은 this 가리킬 수 있다.

Ex) The question is this ; many people worry about president’s policy.

 

대조적으로 가리키면 that은 전자, this는 후자

Ex) I like Jazz and Rock n’ Roll ; that helps us rest and this makes us feel excited.

 

앞에 나온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한 that

앞에 나온 명사가 뒤에서 ‘the + 명사로 반복되며, 한정어구(of+명사)’의 수식을 받는 경우

‘the +명사 that으로 대신할 수 없다

Ex) The poison of the cobra is more deadly than that of the rattlesnake.

→The poison of the cobra is more deadly than it of the rattlesnake ( x )

<앞의 the poison of the rattlesnake라는 후치수식어구와 함께 위치하기 때문에 that이 옳다.>

 

⑤that을 이용한 관용 표현

★and that = and ~at that 더구나, 그것도

★for all that 그럼에도

★that is (to say) , 다시말하자면(접속부사 기능을 가짐)

 

형용사, 부사로 쓰이는 this that

부사로 쓰일 경우 ⒜this 이렇게’ ⒝that그렇게, 그 정도로의 의미가 된다.

Ex) This water is too cold, and that apple is stale.<이 물은 너무 차갑고, 저 사과는 상했다.>[지시형용사]

Ex) The table is this high and this wide<그 테이블은 이만큼 높고 넓었다.>[지시부사]

Ex) It was quite a large fish-about that long<매우 큰 물고기였다. 거의 그 정도로 길었다. [지시부사]

 

관계사의 선행사로서 that/ those <this/they/them/it은 불가능>

 

2)so

긍정 답변의 so

계념 → So부사로 쓰이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인식동사의 긍정답변을 하는 목적어를 대신하여 대명사 처럼 쓰이게 된다.

★I say/ think/ hope/ expect/ guess + so(=긍정의 명사절)

Ex) A: You must be in love with Rita B: I think so.(= I think that I must be in love with her.)

1)부정내용의 목적절을 대신하는 not <그렇게>

부정내용의 목적절은 I believe not 형태 혹은 I don’t believe so.형태로 쓰인다.

*think 동사는 ‘I think not’보다 ‘I don’t think so’더 많이 쓰인다.

★I say/ think/ hope/ expect/ guess + not(=부정의 명사절)

A: Will they marry? B: I say not = I don’t say so(안 그럴 것 같은데요.)

 

2)완곡표현의 I am afraid + so/not <아무래도> ~인 것 같다

걱정과 두려움의 부드러운 완곡표현에 활용되어, ‘(아무래도) ~인 것 같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긍정의 명사절을 대신할 경우 so를 위치하고, 부정의 명사절을 대신할 경우 not을 위치한다.

A: Did he forget to do it? B: I’m afraid so.(=I’m afraid that he forgot to do it.)아무래도 그랬을것같네요(걱정)

 

3)so는 앞서 나온 명사, 형용사 절을 대신해서 2형식 동사의 보어로도 쓰인다. <그렇게>

He is a genius in economics and will remain so. <remain동사의 보어로서 a genius를 대신하여 쓰인 것>

그는 경제학의 천재이며 그렇게 남을 것이다.

 

 

긍정적 동의 : So + 동사 + 주어 <앞뒤문장의 주어가 같지않을 시 도치됨>

앞 문장에 대한 긍정의 동의를 할 경우 앞 문장의 주어와 긍정 동의를 하는 문장의 주어가 같지 않은 경우에는 so가 문두로 위치하여 도치가 발생하여 ‘So + 동사 + 주어의 형태가 된다.

Ex) A: It’s been nice to talk to you. I hope we can get together again soon. B:So do I.

→A문장의 주어인 ‘ I ’ B문장의 긍정적 동의를 하는 문장의 주어인 ‘ I ’가 같지 않아 도치가 일어났다.

★★’So + 주어 + 동사

주어가 같은 경우 앞서 등장한 내용에 대해 맞장구를 할 때에는 so가 문두로 위치해도 도치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So + 주어 +동사어순이 된다.

A: He is too talkative. B: So he is.

★★★★결론 : 동의할때 앞뒤문장의 주어가 같으면 ‘So + 주어 + 동사’/ 다르면 ‘So + 동사 + 주어

 

3)such

지시대명사 such< 그러한 >

반복되는 명사 앞에 전치사 as가 나올 경우 such를 사용한다.

Ex) If this is not genuine champagne, it should not be labeled as such. <such=genuine champagne>

이것이 진품 샴페인이 아니라면, 그와 같은 라벨이 부착되어서는 안된다.

→ such는 앞의 명사 genuine champagne를 대신하는 지시대명사로 쓰인 경우이다.

★★★★결론 : 외국인이 생각하기에 as 반복되는명사식으로 생각되는 구문에서 as such를 쓴다는 것.

 

②such ~ as

as가 전치사인 경우

such A as B구문의 해석은 ‘B와 같은A’로 해야하며 ‘such A like B’형태로 취할 수 없다.

Ex) Such a poet as Dante can be called an eccentric person.

as가 관계대명사인 경우

선행사 앞에 such가 위치했거나, such자체가 선행사일 경우 관계대명사는 as를 써야 한다.

Ex) Such people as read Dante’s poetry may be a few. [지시형용사 such]=[such people 그러한사람]

Ex) Such as read Dante’s poety may be a few [지시대명사 such]= [such그러한무언가 + as :~인 것]

 

③such ~that = such ~ as to R  <너무 ~해서 ~하다.

‘such A that~’은 결과부사절로서 that이하에 완전한 절이 와야 하며, ‘such A as to R’와 같은 뜻을 가진다.  ★such ~that = such~as to R = so ~that = so ~as to R

 

④such 관용표현

⒜such as it is(=such they are) 변변치 못하지만

⒝as such 그 자체로서

⒞such being the case 이러한 사정이므로

 

4)the same

지시형용사와 지시대명사의 the same

⒜Same이 명사를 수식하거나, ⒝단독으로 대명사로 쓰일 경우에는 the, this, that등이 same앞에 위치해야만 한다. *the same A as B구문에서 B가 명사로 등장했다면 이때 as는 전치사가 되며,

해석‘B와 같은A 혹은 B와 마찬가지의 A’로 한다.

Ex) Her eyes are the same colour as yours [지시형용사]

Ex) He ordered coffee and I ordered the same.[지시대명사]

②⒜the same + 명사 + as [동종] “~()것은 ~와 같은 종류이다.”

⒝the same + 명사 + that[동일] ”~()것은 바로 그 ~이다.”

Ex) This is the same watch as I lost [동종]

Ex) 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lost[동일]

 

[4]부정대명사

1)one

총칭적 일반인 총칭적 일반인을 가리키는 one재차 받을 때에도 원칙적으로 one, one’s, oneself를 쓴다. 하지만 미쿡영어에서는 ‘he, his, himself’로 쓰기도 한다.

 

②’a(n) + 명사를 대신하는 경우 이미 나온 명사가 ‘a(n)+명사이고 이것이 반복될 때 one이 대신하게 된다. 복수명사를 대신할 때에는 ones를 쓸 수 있다. 따라서 불가산명사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없다.

 

③one을 쓸 수 없는 경우

불가산명사를 대신해서 쓸 수 없다.

소유격, one’s own, 부정관사 뒤에서 단독으로 올 수 없다.<your one, a one ( x )>

<예외 : 소유격, one’s own, 부정관사 뒤에서 형용사의 수식을 받는 one은 가능하다.>

→My dictionary is better than your new one. [소유격 + 형용사 + one]

→I wanted to buy a dictionary. I liked a new one by Longman [a(n) + 형용사 + one]

 

★★★★it vs. one★★★★<page.490>

개념 : ① ‘a+명사one으로 받아서 동일한 종류의 것을 가리키며, <동일종류>

②‘the/소유격 +명사‘it’으로 받아 동일한 (바로)그것을 가리킨다.<바로그것>

 

2)another

부정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다른 것이 아직 남아 있음을 전제로 하여 남은 것들 중 특정하지 않은(부정) 다른 것을 가리키는 대명사이다. 동사의 수는 단수취급한다.

Ex) A: These apples are delicious. B: Would you like another?

부정형용사로 쓰이는 경우

원칙 : 단수가산명사만을 수식하며, 아직 남아 있는 것이 있음을 전제로 한다.

Ex) Would you like another sandwich?[another + 단수명사]

예외 : 그러나 기수 또는 few와 결합 시에는 복수가산명사를 수식할 수 있다.

Ex) Another forty nurses are needed in these hospitals.[another + 기수 + 복수명사]

③A is one thing and B is another : A B는 별개이다.

Ex) Love is one thing and marriage is another.

④each other (둘 사이) & one another(셋 이상 사이) : 서로 < with + @>

목적어, 소유격으로서의 기능

Each other one another모두 상호대명사로서 목적어나 소유격으로서만 쓰일 뿐, 문장의 주어로 쓸 수는 없으며, 부사 기능 또한 없다.

 

3)other

①other & the other & others & the others & another

⒜other

형용사

아직 다른 것이 있음을 전제’(막연한)다른을 의미,

복수명사 또는 불가산명사를 수식

⒝the other

형용사/ 대명사

부정형용사일 경우 단수명사와 복수명사 모두를 수식하며,

부정대명사일 경우 나머지 하나를 가리킨다.

⒞others

대명사

아직 남은 것이 있음을 전체로’(막연한)다른 것들, 타인들을 의미

⒟the others

대명사

나머지 모두

⒠another

형용사/ 대명사

아직 남은 것이 있음을 전제로’(추가되는) 또다른하나를 의미

1)one~, the other ~ :하나는 ~, 다른하나는 ~<the other는 두 개중 나머지 하나를 대조적으로 가리킴>

2)one~,another, the other : 하나는~, 다른 하나는~, 나머지 하나는~

<셋을 하나하나 열거할 때 another는 뒤에 언급할 남아 있는 것(the other)을 전제로 해서 다른 하나를 가리키고 the other는 나머지 하나를 가리킨다.

3)one~, the others~ : 하나는~, 나머지는~

<the others는 셋 이상 중 하나(one)을 뺀 남은 두 개 이상의 나머지 모두를 가리킨다.>

4)one~, another~, the others : 하나는~, 다른 하나는~, 나머지는~

<the others는 넷 이상을 열거할 때 두 개 이상의 나머지 모두를 가리킨다.>

5)one~, others~, the others~: 하나는~, 다른 것들은~, 나머지는~

<네 개 이상의 것들 중 others는 두 개 이상의 것, the others는 나머지 모두를 가리킨다.>

 

②other의 어순 : no/ any/ some/ 기수 + other

Ex> Four other friends are running.<네 명의 친구들이 달리고 있다.>

 

③other 관용표현

⒜the other day 일전에

⒝in other words 바꾸어 말하자면 (=that is (to say)=namely=to put it another way)

⒞none other than 다름아닌, 바로 ~

⒟no other than ~이지 않을 수 없다

⒠one after the other (둘 사이에) 차례대로

⒡one after another (셋 사이에) 차례대로

 

4)all

부정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개념 : All은 불특적 내용이므로 of 다음에는 the, his, my, those 등과 같은 한정사가 붙은 구체적 집단 또는 대명사가 와야 하며, 그 명사에 동사의 수를 일치시킨다.

형태 : ★all of the + 복수명사 복수취급(셋 이상을 전제)

★all of the + 불가산명사 단수취급

Ex) All of the children were taught to swim. = All were taught to swim.

<그 아이들 모두 수영하는 법을 배웠다.>

 

부정형용사로 쓰이는 경우

All은 전치한정사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the, his, those등과 같은 한정사보다 먼저 위치해야 한다.

Ex) All (my) children were taught to swim. <내 아이들 모두 수영하는 법을 배웠다.>

 

부사로 쓰이는 경우 : 전혀, 아주, 전연; (구어) 완전히

Ex) My friends were all excited

④all but

⒜all but + 명사 → ~을 제외한 모두(=all except)

Ex) He could found out all but one of his books.

⒝all but + 형용사/ 부사/ 동사 거의~이나 다름없다. (=almost)

Ex) She is all but nude. <그녀는 거의 알몸이나 다름없다.>

 

5)every

부정형용사로만 쓰이고 대명사기능은 없다

부정형용사 기능

부정형용사 every’는 셋 이상을 전체로 하여 단수가산명사만 수식하는 것이 원칙이며, 또한 수식되는 명사와 그것의 소유격(his, her) 또한 단수 최급한다. ⒝every A and B도 단수로 취급한다.

Ex) Every car drives fast. → Every cars drive fast. ( x )

Ex) Every car and bicycle drives fast. → Every car and bicycle drive fast. ( x )

대명사 기능이 없다

Every는 대명사 기능이 없기 때문에, 주어나 목적어 혹은 보어 자리에 단독으로 위치할 수 없다.

그러나 everyone(=every one)은 대명사로 쓰인다.

every + 기수/ few + 복수명사 = every + 서수 + 단수명사 (부사) ~마다 한번씩

Ex) He went abroad every six mnoths.[every + 기수 + 복수명사]

Ex) He went abroad every sixth month [every + 서수 + 단수명사]

<그는 6개월에 한 번씩 해외에 나간다.>

 

6)each

부정대명사로 쓰일 경우 각각 / 단수취급 / 불특정내용임으로 of뒤의 명사만큼은 the, his, my, those등과 같은 한정사가 위치구체적 집단이나 대명사가 와야한다.

Ex) Each of the members wears a uniform. [부정대명사]

= Each wears a uniform.

부정형용사로 쓰이는 경우 → ‘각각’ / 단수가산명사만 수식 /each를 가리키는 대명사와 동사의 수단수 취급한다.

Ex) Each member wears a uniform.

부사로 쓰이는 경우 : 각기, 각각 <다소 해석이 안됨>

Ex) We can each choose our own subject for research. <우리들은 각각 연구 주제를 선택할 수 있다.>

④every each의 기타 용법

⒜each and every → 모두 각각 (★every and each는 틀린 표현)

Ex) These are issue that affect each and every one of us.

⒝have every reason to R → ~할 만한 마땅한 이유가 있다.

Ex) We had every reason to complain.

 

7)both

부정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둘을 전제로 하며 항상 복수 취급한다. both of뒤에는 all과 마찬가지로 한정사가 붙은 복수명사(집단 또는 대명사)가 온다.

부정형용사로 쓰이는 경우

Both all과 마찬가지로 전치한정사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the, his, those등과 같은 한정사보다 먼저와야된다. 해석은, ‘두 개의로 한다.

③both A and B → A는 물론 B(A,B둘다) <복수취급>

 

8)either & neither

부정대명사로서의 기능 <★단수취급>

⒜either → 둘을 전제로 하여 어느 한쪽, 어느 쪽이든

⒝neither → 둘을 전제로 하여 어느 쪽도 아니다

⒞either / neither + of → 불특정한 내용이므로 of다음에는 the, his, my, those등 과 같은 한정사가 붙은 구체적 집단 또는 대명사가 와야한다.

부정형용사로서의 기능 <★단수명사만 수식할 수 있다.>

⒜either → 어느 한쪽의

⒝neither →어느 쪽도 아니다

부사 기능을 하는 경우

⒜Either → 부정문의 뒤에서 ‘~도 또한 아니다는 뜻으로 부정동의를 나타낸다.

⒝Neither →자체로 부정어를 담고 있으므로 재차 부정어가 반복되면 안 되며, 부사로 쓰일 경우 문두에만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④either A or B & neither A nor B <★B에 수일치>

⒜either A or B → A 또는 B

⒝neither A nor B → A B 모두 아니다

 

9)none & no

①none<불가산()=단수 / 가산(셋 이상) =단수

부정대명사 기능만 있으며, 양을 나타낼 때에는 단수취급 , 를 나타낼 때에는 셋 이상을 전제로 하여 단수취급한다. 불특정 내용이므로 of 뒤의 명사는 한정사가 위치한 구체적 집단이나 대명사가 와야된다.

②no

Some, any와 마찬가지로 단수가산, 복수가산, 불가산모두 수식하는 형용사이고, 대명사 기능은 없다.

또한, 한정사 이므로 no 이하에 ‘a(n),any’등과 결합하지 못한다.

 

10)some & any

부정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some 긍정문에서 쓰이며 부정문에서 쓰일 수 없고, 긍정의 대답을 바라는 권유의 의문문에서 쓰인다.

⒝any → 부정문, 의문문, 조건문에 쓰여, ‘약간, 얼마간이란 뜻을 가진다./

긍정문에서 양보의 의미로어떤 ~라도라는 뜻을 가진다.

부정형용사로 쓰이는 경우

Some, any no와 마찬가지로 단수가산명사, 복수가산명사,불가산명사 모두 수식한다

부사로 쓰이는 경우

⒜some (기수(숫자) 앞에 부사로 쓰여)대략(=approximately)<some 2600 jobs>대략 2600개의 직장

⒝any → 조금도, 조금이라도 <I can’t run any faster>나는 조금도 더 빨리 달릴 수 없다.

 

11)most & almost

①most

대명사 : 대부분 / 형용사 : 대부분의 / 부사 : 가장

Most of 다음에는 한정사와 결합한 복수명사, 불가산명사가 올 수 있다.

복수명사가 오면 동사의 수는 복수 / 불가산명사가 오면 동사의수는 단수로 일치시킨다.

②almost<부사 : 거의>

Every(-thing/body/one), any(-thing/body/one), no(-thing/body/one)<명사이지만 수식가능>

most all또는 every와 결합할 수 없지만, almost all 또는 every와 결합할 수 있다.

Almost all of the children play baseball.

 

12)부정수량 대명사

‘many, (a) few, several, much, (a) little’ 형용사 기능대명사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①many, (a) few, several  +  of 한정사 + 복수명사 복수취급

②much, (a) little  +  of 한정사 + 불가산명사 단수취급

 

13)복합부정대명사 –one/ -body/ -thing

기본용법

Every (body/one), any(body/one), no(body/one)불특정 사람을 가리키며,

Something/ anything/ nothing불특정사물을 가리킨다. 동사의 수 판단은 단수 취급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각각의 기능은 some / every / any / no의 기본용법에 따른다.

관용적 용법

⒜somebody/ anybody 대단한 인물  /  nobody 하찮은 인물

⒝something 중요한 것 / something of a ~제법 ~한 인 물 (cf. not much of a ~ 대단한 ~은 아니다)

⒞everything 가장 중요한 것 / nothing 하찮은 것 (cf. for nothing 공짜로 헛되이)

⒟anything but 결코 ~이 아니다(=never) / nothing but 단지 (=only)

⒠thinking nothing of ~을 무시하다, ~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

 

14)all, both, each의 동격

<all, both, each는 명사 뒤에 위치하여 아래처럼 동격을 나타낼 수 있다. 이 경우 동사의 수에 각별히 조심한다.>

①all of them are = they all are

②both of them are = they both are

③each of them is = they each are

Ex) All of them like dancing to Rock n’ Roll = They all like dancing to Rock n’ Roll

Cf. each of + 복수명사는 단수 취급하지만, 복수명사 + each는 복수 취급한다.

<half는 명사 뒤에 동격으로 위치할 수 없다. Half of them( o ) / they half are

 

[5]부정대명사의 부정 구문

1)부분부정

전부의 속성을 가진 all/both/every를 부정하면, 모두가 ~인 것은 아니다는 부분부정이 된다.

또한 강조의 표현인 ‘necessarily, completely, wholly;도 마찬가지이다.

All the people don’t like Jazz music.  /  You don’t necessarily have to lend me money.

 

2)완전부정

부분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 ‘either 또는 any’를 부정하면 완전부정이 가능하다.

또한 ‘nothing/neither/no/none ‘ 또한 완전부정이 된다.

I don’t like any of the Samsung-mad phones.<나는 삼성이 만든 전화기는 어느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3)each는 부정문에 쓰이지 않는다.

Each man cannot be a musician.( x ) ≠ every man cannot be a musician. ( o )

4)either any는 부정문의 주어로 쓰이지 않는다.

Either any는 부정문의 주어로 쓰일 수 없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either any를 후치수식하는 관계사절이 있을 때에는 부정문의 주어가 가능하며 완전부정을 나타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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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해 한번의 검색어 입력으로 다양한 사전을 통해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미지 검색을 통해 단어에대한 뉘앙스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바쁜 일상중에도 영어 공부하시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효율적으로 공부하실 수 있도록 돕기위해 만들었습니다. 부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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