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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5형식 불완전타동사
1.문형 및 목적보어의 종류 → s+ v5 + o +oc
<목적어는 목적격 보어의 의미상의 주어가 된다. → 이 단원의 수험목표
2.명사(구) 또는 형용사(구)를 이용한 5형식 구문
(1) 형용사나 명사를 목적보어로 취하는 동사(7)
Call, make, have, leave, create, render, keep
명사를 목적보어로 취하면 목적어의 ‘정의’를 나타내는 것이며, 형용사를 목적보어로 취하면 목적어의 상태,결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call 동사는 목적보어 자리에 전치사 as 또는 to be가 오지 않는다.
(2) regard 유형 간주동사 → s + v5 + o + as 형용사, 명사 (16)
☆일반동사 : accept , consider, count, define, describe(=portray), recognize, regard, see, strike(생각하다), take, imagine,
구동사 : look upon, refer to, speak to, think of <자동사이지만, ‘전치사 + 목적어’의 형태를 취하므로 5형식 기능을 한다>
(3) think 유형 인식동사 → s + v5 + o + to be 명사, 형용사(12)
→To be 를 생략할 수 있는 동사 : believe, consider, declare, find, suppose, think, prove, deem, feel
→to be를 생략할 수 없는 동사 : discover, know, imagine
Cf. consider A as B = consider A to be B = consider AB
Think of A as B = think A to be B = think AB
Imagine A as B = imagine A to be B
★think유형의 인식동사는 능동태 구문에서 목적보어 자리에 ‘to be 형용사, 명사’의 형태가 가능하지만, ‘to R’형태는 틀린다. 결국 to be는 목적보어인 형용사와 명사를 보충 수식하는 어구에 불과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동태로 쓰였을때에 to R이 ‘be + pp’바로 뒤에 올 수는 있다.
(4) for 명사, 형용사를 목적보어로 취하는 동사 → s + v5 + o + for 명사, 형용사(3)
Take A for granted A를 당연시 여기다
Take A for B A를 B로 오해하다(=mistake A for B)
Give up A for B A를 B라고 포기하다.
3.기타 형태의 목적보어를 취하는 5형식 구문
★개별 동사에 따라서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의 관계가 능동이라면 목적보어에 ‘to R, 동사원형, 현재분사’등이 올 수 있고,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수동이라면 let동사를 제외하고서는 모두 다 목적보어로서 과거분사(pp)형태가 온다.
(1) to R를 목적보어로 취하는 동사 (수동, 능동구분)
아래 동사들의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의 관계가 능동이면 to R 수동이면 (to be) pp가 온다.
1)원하다 : ask, beg, desire, expect, want, would like, intend, trust
2)부추기다 : encourage, enable, motivate, persuade, convince, cause, require, invite, urge
3)강요하다 : force, compel, coax, get, oblige, order, tell, impel
4)허락하다 : allow, permit, enable
5)알려주다 : remind, warn, advice
6)금지하다 : forbid
★★목적어 & 목적격보어의 관계가 능동 → S+V5+O+to R / 수동일경우 → S+v5+o+(to be)pp
(2)지각동사 [능동(상황전체설명, 진행중인 동작), 수동]
지각동의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능동인경우, 목적보어가 상황전체를 설명하면 동사원형(R)이 오며, 목적보어가 목적어의 진행 중인 동작을 설명할 때는 현재분사(~ing)가 분사로 온다. 그러나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수동’이면 목적 보어로 과거분사(pp)를 쓴다
1)보다 :see, observe, look at watch, witness(목격하다)
2)듣다 hear listen to
3)기타 : feel 느끼다, notice 알아채다, perceive 감지하다, smell 냄새를 맡다
★★목적어 & 목적격보어의 관계가 능동 → S+V5+o+R(전체상황) / ~ing(동작), 수동일경우 → s+v5+o+pp
(3)사역동사 (능동, 수동, let동사)
의미는 ‘(목적어)에게 (목적보어)를 하도록 시키다’이다.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능동’이면 목적보어로 ‘동사원형(r)’이 오며,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수동’이면 목적보어에 ‘과거분사(pp)가 온다. 단, let동사는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수동이면 목적보어자리에 be+pp가온다.
구분 |
능동의 관계 |
수동의 관계 |
make(강요) |
make + o + R |
make + o + pp |
have(부탁) |
have + o + R |
have + o + pp |
let( 허용, 방임) |
let + o + r |
let + o +be pp |
help(도움) |
help + o + (to)p |
help + o pp |
1) have사역동사 관련 표현
have가 사역동사로 쓰일 경우, 무생물 명사가 목적어로 왔을 때 목적보어에 과거분사가 위치한다면 ‘시키다’의 의미가 아니라 ‘당하다’의 뉘앙스를 가진다.
2) make oneself understood
make + 재귀대명사 + understood(자신을 상대에게 이해시키다)도 시험에 자주나옴
3) help
help가 ‘돕다’는 의미로 쓰일 경우에는 to부정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보어로 취할 수 있는데, 이 때 to를 생략하여 동사원형만 목적어 또는 목적보어로 둘 수 있다.
4) have + o + ~ing
have동사의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능동인 경우, 현재분사가 목적격 보어로 위치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 경우 ‘목적어로 하여금 목적보어를 하게 하는데 성공하다’ 또는 ‘~한 상황에 처하게 하다’는 의미를 가지는데 그 정도로 ‘주어의 능력이 대단하다’는 뉘앙스를 가진다.
the doctor will have you walking again in a few days.
(4)유지, 발견, 상상 동사(7)(능동, 수동)
유지,발견,상상의 의미를 가지는 아래에 열거된 동사의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능동인경우 그 목적보어에 현재분사(~ing)를 취하는데 이경우는 일시적 지속성을 강조하는것이다.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수동인 경우에 그 목적보어에 ‘과거분사(pp)’를 취한다.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능동 → s+v5+o+~ing 현재분사(~ing) / s+v5+o+pp 수동 (과거분사)
4. 5형식을 취할 수 없는 동사(5) → ‘동사 + 목적어 + to R’ 형태 불가능
APPRECIATE, DEMAND, HOPEM SAY, SUGGEST 등의 동사들은 5형식 동사처럼 ‘동사+목적어+TO r’구문을 취할수 없다.
혼동하기 쉬운 동사(12)
1. affect & effect
★affect : vt) 영향을 미치다(=have an effect /impact/ influence on) – 타동사이며 명사로 쓰지않음
★effect : vt) 야기하다, 성취하다, ~한 결과를 만들어내다 / n)영향, 효과- 타동사의 명사(영향,효과,결과)로 쓰임
2. born & borne
★ born : 낳다의 과거 분사로서 by를 수반하지 않는 수동에서만 쓰인다.
★ borne : ‘참다, 견디다, 지니다’의 과거분사 기능을 가지며, ‘낳다’의 뜻으로는 완료형(have borne) 및 by를 수반하는 수동태 (be borne by) 에서만 쓰인다. <’태어나다’는 뜻으로 쓰일 경우 수동태 문형으로 ‘be borne by = be born’형태를 취하고 뒤에 ‘전치사 +의미상의 주어’ 가 없으면 틀리다.
3. borrow & lend
★ borrow : vt3)빌리다 : borrow 목 from 명사 / 3형식 기능만 가지며, 목적어 뒤에 전치사 from을 수반
★ lend : vt3/4) 빌려주다/제공하다 : 3,4형식 타동사로 모두 쓰이며, 3형식 전환 싱는 목적어 뒤에 전치사 to를 수반한다.
4. bring & take
★ bring 가지고 오다, 데리고 오다 : 화자나 청취자 또는 언급상대가 있는 곳으로 이동하는 의미
Ex)This is a nice park. Thanks for bringing me here.<화자가 지금 있는 바로 이곳으로’데리고 왔다’는 설명임>
★ take 가지고 가다, 데리고 가다 : 화자나 청취자 또는 언급상대가 있는 곳이 아닌 다릇 곳으로 이동하는 의미
Let’s have another drink, and then I’ll take you home<화자가 지금 있는 곳이 아닌 다른 곳(당신의 집)으로 ‘데리고 갈 것’이라는 설명>
5. find & found
★ find :발견하다, 깨닫다 : that 절을 목적어로 취할 수 있다 / find-found-found
★ found : 설립하다, ~을 기초로 세우다.: that절을 목적어로 취할 수 없다. Found-founded-founded
6. hanged & hung
★ hanged : 교수형에 처하다 : hang-hanged-hanged
★ hung : 매달다,걸다,전화를 끊다(up) : hang-hung-hung
7. lie & lay
★ lie 눕다, ~에 있다. : 자동사로만 쓰이고 수동태가 불가능/ lie-lay-lain
★ lie 거짓말을 하다 : 자동사로만 쓰이고 수동태가 불가능/ lie-lied-lied
★ lay 놓다,두다 : 타동사로 쓰이고 수동태가 가능/ lay-laid-laid
8. rise & raise & arise & arouse
★ rise 자동사!!) 일어나다; (물가, 지위등이)오르다; (해,달이)뜨다. ; rise-rose-risen <수동태 불가>
★ raise 타동사!!) (물건,시가,수준을)올리다, 기르다, 양육하다, 제기-거론하다./ raise-raised-raised <수동태 가능>
★ arise 자동사!!) (사건, 일 등이)발생하다 <수동태불가>
★ arouse 타동사!!!) 자극하다, 야기하다 <수동태가능>
9. rob & steal
★ rob 강탈하다 : rob A(사람,장소) of B(물건) :A에게서 B를 강탈하다 →수동태 전환 : A(사람,장소) is robbed of B(물건)
★ steal 훔치다 : steal B(물건) from A(사람, 물건) :A에게서 B를 훔치다. →수동태 전환 : B(물건) is stolen from A(사람,장소)
10. say & tell & talk & speak & ask
★say : V3) / that절을 비롯한 명사절을 목적어로 취할 수 있음/ 4형식 불가능 /사람주어 수동태 불가능
뜻 : 말하다 ; (시계,신문,편지,책 등에서) 표시되다, 나타나다.
★ tell :
1)3형식으로서 ‘tell a story /a joke /a lie’ 구문을 많이 취한다. 또한 간접 목적어 하나만 위치시켜도 무방하다.
2) 4형식으로서 ‘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 혹은 that/명사절’을 취할수 있다. 이경우 직접목적어인 명사 앞에 전치사 ‘of, about’ 등이 위치해도 무방하다.
3) 5형식으로서 목적보어 to R이 올 수 있다.
4) tell A from B = tell the difference between A and B : A와 B를 구별하다.
★ talk : 자동사!!!) 로서 전치사 ‘of/about(사물)’ ‘to/with(사람)’과 결합한다.
★ speak :
1)이야기를 하다 : 자동사!!!)로서 전치사 ‘of/about(사물)’ ‘to/with(사람)’과 결합한다.
2)언어를 구사하다:타동사!!) speak Italian / Korean / English / 처럼 언어를 목적어로 취하는 경우 전치사를 쓰지 않는다.
★ ask
1)물어보다 : 3.4형식으로 ‘간목 + 직목’어순을 취한다. / 직접 목적어 자리에 whether,if를 둘 수 있다.
2)요청하다 : 3,4형식으로 ‘간목 +직목’어순을 취하며, ‘직목’자리에 that절을 둘 수 있다. 이경우 that절 안에는 should 조동사가 나오거나 생략되고 동사원형이 와야한다. / 목적어와 목적보어에 to부정사가 올 수 있다.
3)기타 : ask for : 요청하다 / ask about : 안부를 묻다
11. sit & seat & set
★sit : vI)앉다 :sit- sat- sat
★seat: vT)앉히다 : seat-seated-seated < cf. seat oneself = be seated = sit>
★set : vT)놓다, 고정시키다. : set-set-set
12. thank + 사람 목적어 & appreciate + 사물/ 동명사/ it if절
★thank + 사람 → I thank Mary for the present.
★appreciate :
→ appreciate + 사물 : 감사하다 뜻으로 쓰일 경우 ‘사람 목적어’가 올 수 없다.
→ appreciate + 동명사 : 감사하다 뜻으로 쓰일 경우 that절을 목적어로 취할 수 없다.
→ appreciate + it if절(만약 ~해준다면 고맙겠다.)
<appreciate that S V = S가 V하는 것을 이해하다, 평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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